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지식

환절기 비염의 원인과 비염에 좋은 음식

by 민트초코12 2020. 11. 16.
반응형

환절기 비염의 원인과 비염에 좋은 음식




날씨가 쌀쌀해지고 아침 저녁 기온차가 커지면서 면역질환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어릴때부터 비염을 앓고 있는 저희 첫째아들도 그중 한명인데요. 면역력이 약한 어린 시절에는 일년내내 콧물증상을 달고 살 정도로 비염이 심했답니다. 그렇다면 비염에는 어떤 증상들이 있고 어떻게 하면 코막힘, 콧물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비염의 원인 및 증상

환절기 비염의 원인은 보통 일반인보다 신체온도변화에 예민하거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자주 일어나고,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항원이 보통 사람들보다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그 증상으로는 콧물이나 재채기, 코막힘, 눈과 코 입천장 부위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비점막 염증성 질환입니다. 비염이 만성이 되는 경우 코가 막혀 입을 벌리며 숨을 쉬게 되고 입안으로 세균이 들어가 입냄새가 심해지고 밤에 잠을 잘 때 코를 골거나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염의 예방과 환절기 생활수칙

말씀드렸다시피 비염을 악화시키는 것은 온도와 면역력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운동을 통해 체력과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경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몸의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고 호흡기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스카프를 착용해 목을 보호하여 호흡기를 따듯하게 유지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실내가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를 틀어 습도를 40~60%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통해 목이 촉촉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

1)수세미 :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수세미는 플라보노이드와 사포닌이 있어서 비염이나 천식등 기관지외 호흡기 염증에 강한 효과를 내는 항생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수세미에는 항산화물질도 많이 들어있는데 그중 쿠마르산이라는 물질이 도라지보다 무려 40배가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항산화물질은 면역력을 높이는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2)배 : 배도 기관지와 호흡기에 도움이 되는 음식인데 루테올린 성분이 기침과 가래에 좋고 염증을 다스리는데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3)홍삼 : 홍삼은 훌륭한 면역 증진제이죠. 그리고 피로회복, 항산화 작용 등의 기능을 식약처로부터 공인 받았습니다.
4)유산균 : 유산균은 장내 유해균을 없애거나 증식을 억제해 면역력을 올려줍니다. 여러 연구들에 의하면 유산균이 알레르기 억제에도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여기까지 비염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비염인 저희 첫째 아들을 바탕으로 자주 겪었던 힘들었던 점을 생각하며 작성해 보았어요.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는 것들이 많지만 첫째에게 먹여보고 비염에 효과가 좋았던 것들로 선별해 보았어요. 면역질환이다보니 단번에 드라마틱한 효과가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좋은 음식들을 챙겨먹고 예방법도 잘 지키다보면 어느새 좋아진 내 몸을 발견하실 수 있을거예요. 비염으로 고통받는 모두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